사물인터넷 중소기업, 글로벌 진출 `잰걸음`

Visit our
interesting news

사물인터넷 중소기업, 글로벌 진출 `잰걸음`


국내 사물인터넷(IoT) 생태계 확산을 위해 중소기업과 대기업, 다국적 기업이 손을 잡았다. 센서나 모듈부터 소프트웨어(SW), 네트워크로 연결하는 IoT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서다. 기업 간 공유와 협업으로 글로벌 시장에도 진출한다.

한국사물인터넷협회(회장 이형희)는 IoT 관련 기업 제품과 솔루션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협업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다. 7월 기준으로 디바이스(기기) 제조 52사, 플랫폼 9개사, 네트워크 13개사, 서비스·솔루션 64개사, 대학·유관기관 13개사 등 총 151개사가 참여하고 있다.

참여기업은 자사가 가진 IoT 제품과 연결할 수 있는 다른 제품과 서비스를 발굴한다. 가령 IoT 칩을 생산하는 업체는 모듈 제조기업과 협업해 IoT 센서 등 부품을 개발한다. IoT 기기를 만든 회사는 네트워크 업체와 함께 신규 서비스를 개발하는 방식이다. IoT 환경을 제어·관리할 수 있는 SW 플랫폼 업체도 필요하다.

협회 관계자는 “IoT는 한 영역에 있는 기업만 잘해서는 산업을 확장하거나 성장하기 힘들다”며 “자사에 어떤 부분이 필요하고 부족한지 파악하고 보완할 수 있는 협업 공동체를 구성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회원사 중 하나인 달리웍스는 IoT 플랫폼에 다른 기업 IoT 디바이스를 적용해 해외 진출하는 방안도 추진 중이다. 달리웍스는 퀄컴 IoT 와이파이 솔루션과 자사 플랫폼 `씽플러스`를 연동하며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했다. 퀄컴도 협회 협업 환경에 참여하는 회사다. 의료·헬스케어 분야에서도 해외 업체와 협업해 신규 사업을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중소 IoT사물인터넷 (IoT : Internet of Things): 여러 사물(thing)이 만든 정보를 공유하는 컴퓨터 통신망상세보기기업 해외 진출을 위한 `엔드 투 엔드` 지원을 위한 사업도 진행하고 있다. 해외 IoT 상용화 지원, 시험인증 등이 대표적이다. 협회는 국내에 있는 해외 컨설팅 업체와 시험 인증 기관 등과 연계해 글로벌 시장에서 통용되는 기술표준, 시험인증 획득을 지원한다. 시험인증 시설을 확보한 기업·기관과 기업을 연결해 쉽게 IoT 표준을 적용하도록 한다. 국제 표준화 인증을 가진 회사 제품은 다른 국가나 해외 기업 IoT 제품과 연동할 수 있어 새로운 시장을 공략할 수 있다. IoT 플랫폼과 기기, 정보보호, 응용 서비스 관련 표준도 연간 40건씩 개발하고 있다.

중소기업과 대기업, 글로벌 기업 간 공동 해외 진출 기반도 닦았다. 시스코·인텔·IBM·HP·화웨이 등과 SK텔레콤·KT·LG유플러스 대상으로 국내 중소기업 제품과 서비스 연계 진출도 지원한다. 국제적으로 활동하는 IoT 관련 단체와 연계해 중소기업과 사업 협력을 할 수 있는 부분을 매칭하는 사업도 추진하고 있다.

협회는 “개별 기업이 추진하는 국내외 프로젝트에 협력사 필요한 경우가 많다”며 “우수 제품을 널리 알리고 솔루션을 고도화해 글로벌 IoT 시장을 주도하는 경쟁력을 확보하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 국내외 사물인터넷 시장 규모 전망 (단위 : 조원 / 자료 : 산업연구원)>

by 전자신문 권동준기자 djkwon@etnews.com

BLOG RECENT POSTS

제조업 AIoT의 미래, AI 모터진단 서비스

오늘날 디지털 전환을 추구하는 기업에 있어 필수 기능은 인공지능(AI)과 머신러닝(ML)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국내 기업들은 AI/ML 기술을 얼마나 어떻게 도입해 어떤 업무에 활용하고 있을까요? 또한 기업들이 가장 선호하는 AI/ML 기술은 무엇이고 그것을 통해 기업은 어떤 혜택을 누리고 있을까요?

IoT가 제조 현장을 얼마나 스마트하게 만드나

AI와 IoT의 융합인 지능형 사물인터넷은 기업의 디지털 전환과 맥을 같이 하면서 큰 관심을 불러 일으키고 있습니다. 또한 산업용 사물인터넷(IIoT)은 산업용 기계에 더 많은 자동화와 자체 모니터링을 도입함으로써 효율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이번 콘텐츠에서는 AIoT와 IIoT 기술이 일상 생활은 물론 제조 현장을 어떻게 바꾸어가고 있는 지 살펴보겠습니다.

IoT가 AI를 만나면 더 강력해지는 이유

AIoT를 채택하고 투자하는 소비자와 기업은 AIoT의 힘을 활용하고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IoT가 데이터를 수집하고 AI가 이를 분석해 스마트 행동을 시뮬레이션하고 최소한의 인간 개입으로 의사 결정 과정을 지원합니다. 그렇다면 IoT가 AI를 만나면 더 강력해지는 이유를 살펴보겠습니다.

도로나 하천의 원활한 배수를 위한 IoT 서비스

보건복지예산 증가 등으로 최근 도로 부문 건설 비용은 감소 추세에 있으나, 국민 안전을 위한 유지보수 비용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도로 관리에 충분한 재정 투자가 어려운 현실에서 도로 투자에 대한 과학적인 의사 결정 체계(자산 관리) 도입을 고려해야 할 때입니다. 도로의 안전을 확보하고 기능을 유지하기 위한 IoT 서비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NEWS RECENT POSTS

달리웍스, DX 상생라운지(제조, 기계 분야) 참가

달리웍스가 9월 23일 코엑스 스타트업 브랜치에서 개최된 2022년도 제3회 중견기업-스타트업 DX 상생라운지에 참가했습니다.

달리웍스, IFA 2022 전시회 참가

달리웍스가 이번 ICT 기술사업화 페스티벌에서 선보인 씽플러스 플랫폼은 데이터를 생성, 수집, 통합, 분석, 활용하는 AIoT 플랫폼으로 디지털 전환을 위한 비즈니스별 맞춤형 AIoT 서비스를 제공한다.

한국-스페인 공동 프로젝트 ALARAD Plenary 미팅 참가

전자기술연구원을 주축의 한국 컨소시움과 CT(스페인 소재 연구소)를 주축으로 한 스페인 컨소시움이 AI 기반 정밀 농업 플랫폼 개발을 목표로 “엣지 컴퓨팅 지원 스마트팜 정밀 농업용 AI 서비스 플랫폼 기술 개발” 과제를 2021년 7월에 시작했습니다. 한국에서는 전자기술연구원, 달리웍스, 나래트랜드, 세종대, 경북대가 컨소시움을 구성하고, 스페인은 CT, BOHORQUEZ, SALAMANCA 대학이 참여해서 2024년 6월까지 프로젝트 진행 예정입니다.

달리웍스, ICT 기술사업화 페스티벌에서 씽플러스 플랫폼 선보여

달리웍스가 이번 ICT 기술사업화 페스티벌에서 선보인 씽플러스 플랫폼은 데이터를 생성, 수집, 통합, 분석, 활용하는 AIoT 플랫폼으로 디지털 전환을 위한 비즈니스별 맞춤형 AIoT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AIoT가 협동로봇 산업에 가치를 부여하는 방법

[IT world Brand Post] 빠르게 변화하는 오늘날 비즈니스 환경에서 경쟁우위를 확보하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씽플러스는 AIoT 플랫폼을 해답으로 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