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종 벤처` 달리웍스, 프랑스 IoT 시장 뚫었다

Visit our
interesting news

<7일 달리웍스에서 직원이 공장에 설치된 클라우드 사물인터넷(IoT) 시스템 ‘씽플러스’를 이용해 온도나 습도, 각종 장비 상태, 에너지 사용현황 등을 파악하고 있다. 박지호기자 jihopress@etnews.com>

`토종 벤처` 달리웍스, 프랑스 IoT 시장 뚫었다



창업 3년차 사물인터넷 전문벤처가 프랑스 시장을 뚫었다. 독자 ‘클라우드 IoT’ 시스템으로 비용절감을 호소한 것이 주효했다. 유럽 전역 진출도 가능해졌다.

달리웍스(대표 이순호)는 프랑스 시리아(Sirea)에 자사 클라우드 사물인터넷(IoT) 시스템 ‘씽플러스’ 납품을 시작했다고 27일 밝혔다.

씽플러스는 정보처리시스템이다. IoT 센서에서 나오는 정보를 실시간 클라우드에 저장하고 분석해 태블릿PC 등에 일목요연하게 보여준다. 공장에 이 시스템을 적용하면 온도나 습도, 각종 장비 상태, 에너지 사용현황 등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스마트팩토리’가 가능해진다. 무엇보다 별도 정보저장장치나 정보처리시스템을 설치할 필요가 없어 비용절감 효과가 크다.

달리웍스와 시리아는 지난해 11월 스페인 스마트시티엑스포에서 첫 만남을 가진 후 지난 2월부터 연동테스트를 진행해왔다. 5월 시범사업을 하고 7월 상용서비스로 전환한다.

이순호 달리웍스 대표는 “수천만원의 개발비 투자 없이 공장 한 곳당 월 수십만원 이용료만 지불하면 된다”며 “3년 기준으로 기존 30% 이하 비용으로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달리웍스는 올해 유럽지역 100곳, 내년 500곳(누적 기준) 공장에 씽플러스를 적용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달리웍스 사업모델 최대 장점은 센서와 클라우드 시스템만 설치해주고 매달 사용료를 받을 수 있다는 점이다.

한 번 제품을 납품하면 끝인 사업과는 구조가 다르다. ‘저비용 고수익’ 선순환이 가능하다.

공장 한 곳당 100개에서 최다 1000개 센서가 사용된다. 센서가 많을수록 월 사용료가 많아진다. 센서는 국내 중소기업이 제공해 해외 동반진출 효과도 있다.

우선 프랑스와 스페인에서 사업을 시작하고 점차 유럽 전역으로 영역을 넓혀가기로 했다.

시리아는 1994년 프랑스에 설립된 산업용 전력관리, 공장자동화 전문업체다. 10여년 전부터 유럽과 북아프리카 지역에서 환경·에너지·산업 IoT 서비스를 제공해오고 있다.

유럽 전역에 영업망을 가진 시리아와 협력함으로써 달리웍스는 향후 유럽 지역 추가진출 발판을 마련했다. 스페인, 대만 지역에서도 협상을 진행 중이다.

이순호 대표는 “스마트팩토리가 IoT 중심 아이템으로 부상하고 있지만 국내에서 스마트팩토리 사업을 제대로 하는 곳은 거의 없다”며 “국내외 다양한 파트너와 협력해 글로벌 시장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by 전자신문 김용주 기자 | kyj@etnews.com

BLOG RECENT POSTS

제조업 AIoT의 미래, AI 모터진단 서비스

오늘날 디지털 전환을 추구하는 기업에 있어 필수 기능은 인공지능(AI)과 머신러닝(ML)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국내 기업들은 AI/ML 기술을 얼마나 어떻게 도입해 어떤 업무에 활용하고 있을까요? 또한 기업들이 가장 선호하는 AI/ML 기술은 무엇이고 그것을 통해 기업은 어떤 혜택을 누리고 있을까요?

IoT가 제조 현장을 얼마나 스마트하게 만드나

AI와 IoT의 융합인 지능형 사물인터넷은 기업의 디지털 전환과 맥을 같이 하면서 큰 관심을 불러 일으키고 있습니다. 또한 산업용 사물인터넷(IIoT)은 산업용 기계에 더 많은 자동화와 자체 모니터링을 도입함으로써 효율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이번 콘텐츠에서는 AIoT와 IIoT 기술이 일상 생활은 물론 제조 현장을 어떻게 바꾸어가고 있는 지 살펴보겠습니다.

IoT가 AI를 만나면 더 강력해지는 이유

AIoT를 채택하고 투자하는 소비자와 기업은 AIoT의 힘을 활용하고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IoT가 데이터를 수집하고 AI가 이를 분석해 스마트 행동을 시뮬레이션하고 최소한의 인간 개입으로 의사 결정 과정을 지원합니다. 그렇다면 IoT가 AI를 만나면 더 강력해지는 이유를 살펴보겠습니다.

도로나 하천의 원활한 배수를 위한 IoT 서비스

보건복지예산 증가 등으로 최근 도로 부문 건설 비용은 감소 추세에 있으나, 국민 안전을 위한 유지보수 비용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도로 관리에 충분한 재정 투자가 어려운 현실에서 도로 투자에 대한 과학적인 의사 결정 체계(자산 관리) 도입을 고려해야 할 때입니다. 도로의 안전을 확보하고 기능을 유지하기 위한 IoT 서비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NEWS RECENT POSTS

달리웍스, DX 상생라운지(제조, 기계 분야) 참가

달리웍스가 9월 23일 코엑스 스타트업 브랜치에서 개최된 2022년도 제3회 중견기업-스타트업 DX 상생라운지에 참가했습니다.

달리웍스, IFA 2022 전시회 참가

달리웍스가 이번 ICT 기술사업화 페스티벌에서 선보인 씽플러스 플랫폼은 데이터를 생성, 수집, 통합, 분석, 활용하는 AIoT 플랫폼으로 디지털 전환을 위한 비즈니스별 맞춤형 AIoT 서비스를 제공한다.

한국-스페인 공동 프로젝트 ALARAD Plenary 미팅 참가

전자기술연구원을 주축의 한국 컨소시움과 CT(스페인 소재 연구소)를 주축으로 한 스페인 컨소시움이 AI 기반 정밀 농업 플랫폼 개발을 목표로 “엣지 컴퓨팅 지원 스마트팜 정밀 농업용 AI 서비스 플랫폼 기술 개발” 과제를 2021년 7월에 시작했습니다. 한국에서는 전자기술연구원, 달리웍스, 나래트랜드, 세종대, 경북대가 컨소시움을 구성하고, 스페인은 CT, BOHORQUEZ, SALAMANCA 대학이 참여해서 2024년 6월까지 프로젝트 진행 예정입니다.

달리웍스, ICT 기술사업화 페스티벌에서 씽플러스 플랫폼 선보여

달리웍스가 이번 ICT 기술사업화 페스티벌에서 선보인 씽플러스 플랫폼은 데이터를 생성, 수집, 통합, 분석, 활용하는 AIoT 플랫폼으로 디지털 전환을 위한 비즈니스별 맞춤형 AIoT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AIoT가 협동로봇 산업에 가치를 부여하는 방법

[IT world Brand Post] 빠르게 변화하는 오늘날 비즈니스 환경에서 경쟁우위를 확보하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씽플러스는 AIoT 플랫폼을 해답으로 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