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의 경쟁률”…올해 글로벌 SaaS 육성 기업은 어디?

Visit our
interesting news

“5:1의 경쟁률”…올해 글로벌 SaaS 육성 기업은 어디?


-미래부, 소만사·엔키소프트 등 35개 기업 선정…5월 초 7개 추가선정
-클라우드 선도기업은 NHN엔터·코스콤 참여해 총 11개, SaaS 기업에 기술·마케팅 지원


미래창조과학부가 추진 중인 ‘글로벌 SaaS 육성 프로젝트(GSIP)’에 올해 127개 기업이 지원, 이중 35개 기업이 선정됐다. 분야별로 많게는 약 5: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는 설명이다.

GSIP는 글로벌 스타급 SaaS 기업을 육성하기 위해 미래부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가 제공하는 지원 프로그램이다. SaaS는 업무에 필요한 소프트웨어(SW)를 인터넷을 통해 사용하고, 이용한 만큼만 요금을 지불하는 ‘서비스형 SW’다. 클라우드 컴퓨팅 분야 가운데 가장 성장 가능성이 높고, 해외 진출이 용이하다는 점에서 정부 지원이 집중되고 있다.

26일 미래부와 NIPA는 서울 코엑스에서 GSIP 기업과 국내외 클라우드 선도기업 간 협업을 위한 파트너십 데이를 개최, 이같이 밝혔다.

미래부는 지난 2016년부터 글로벌 SaaS기업 육성을 위해 GSIP를 추진해 왔다. 올해는 전년 대비 36% 늘어난 58억5000만원을 투입한다. 산업혁신·선도적용·아이디어형 등 3개 분야로 분류해 과제당 6500만원부터 최대 4억원을 지원할 방침이다.

NIPA에 따르면 올해는 산업혁신형 19개, 선도적용형 3개, 아이디어형 13개 등 총 35개 기업을 선정했다. 다만 당초 42개 기업을 선정하려고 했으나 아이디어형에서 7개가 빠졌다. 5월 중 공고를 내서 아이디어형에서 7개 기업을 추가 선정할 방침이다. 분야별로는 산업혁신형 과제에 대한 경쟁률이 5:1로 가장 높았다는 설명이다.

올해는 선정된 과제를 살펴보면 에너지(전력수요관리)나 교통(GIS기반 운송 관리), 제조, 의료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 적용될 수 있는 분야다. 구체적으로는 클라우드 기반 인사 빅데이터 분석서비스에서의 데이터 비식별화나 중소규모 출판기업을 위한 퍼블리싱 플랫폼 개발, 약품관리 SaaS 개발, 퍼블릭 클라우드 기반 선택형 대학학사정보 개발 등이 눈에 띄었다. 미국, 중국, 필리핀 등 글로벌 시장 진출을 전제로 개발하는 SaaS 과제도 9개로 나타났다.

아이온커뮤니케이션이나 달리웍스, 에스프로소북, 위지언, 종달랩 등 잘 알려져 있는 중소 SW업체부터 스타트업까지 다양한 기업이 꼽혔다.

이들 업체는 정부의 지원 하에 국내외 클라우드 선도기업들과 함께 SaaS 개발과 사업화, 글로벌 진출 등을 추진하게 된다. 올해 참여하는 클라우드 선도기업은 KT와 SK C&C, 네이버비즈니스플랫폼(NBP) 등 국내 기업 6곳과 AWS, MS, 오라클 등 해외기업 5곳 등 총 11개 기업이다. 올해 코스콤과 NHN엔터테인먼트가 처음으로 참여한다.

클라우드 선도기업들은 자사의 서비스형 인프라(IaaS)나 플랫폼(PaaS)을 제공하는 것부터 기술지원, 유통, 마케팅 지원 등을 제공한다. 올해부터는 SaaS 육성기업들은 복수의 클라우드 선도 기업을 선정할 수 있다. 지난해에는 하나의 선도기업만 지원할 수 있었다.

이날 미래부 이상학 SW정책관은 “SW에는 패자부활전이 없다고 한다”며 “한번 뒤쳐지면 따라가기 힘든 만큼, 앞으로 향후 국내 SW의 원동력은 클라우드 컴퓨팅에 있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현재 국내에 1만3000개의 SW기업이 있는데, 이번 지원 사업을 통해 국내 SW업계의 선도모델이 되기를 희망한다”며 “이를 통해 우리 사회가 좀 더 의미있고 살기좋은 사회로 나아갈 수 있도록 정부도 최선을 다해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기조연설을 맡은 이한주 스파크랩 대표는 “최근 SaaS 글로벌 트렌드를 살펴보면, 산업 특화 서비스가 뜨고 있다”며 “130조원에 달하는 산업 특화 SaaS 시장에 국내 기업들도 적극 뛰어들긴 바란다”고 조언했다.

by 전자신문 백지영 기자 jyp@ddaily.co.kr

BLOG RECENT POSTS

제조업 AIoT의 미래, AI 모터진단 서비스

오늘날 디지털 전환을 추구하는 기업에 있어 필수 기능은 인공지능(AI)과 머신러닝(ML)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국내 기업들은 AI/ML 기술을 얼마나 어떻게 도입해 어떤 업무에 활용하고 있을까요? 또한 기업들이 가장 선호하는 AI/ML 기술은 무엇이고 그것을 통해 기업은 어떤 혜택을 누리고 있을까요?

IoT가 제조 현장을 얼마나 스마트하게 만드나

AI와 IoT의 융합인 지능형 사물인터넷은 기업의 디지털 전환과 맥을 같이 하면서 큰 관심을 불러 일으키고 있습니다. 또한 산업용 사물인터넷(IIoT)은 산업용 기계에 더 많은 자동화와 자체 모니터링을 도입함으로써 효율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이번 콘텐츠에서는 AIoT와 IIoT 기술이 일상 생활은 물론 제조 현장을 어떻게 바꾸어가고 있는 지 살펴보겠습니다.

IoT가 AI를 만나면 더 강력해지는 이유

AIoT를 채택하고 투자하는 소비자와 기업은 AIoT의 힘을 활용하고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IoT가 데이터를 수집하고 AI가 이를 분석해 스마트 행동을 시뮬레이션하고 최소한의 인간 개입으로 의사 결정 과정을 지원합니다. 그렇다면 IoT가 AI를 만나면 더 강력해지는 이유를 살펴보겠습니다.

도로나 하천의 원활한 배수를 위한 IoT 서비스

보건복지예산 증가 등으로 최근 도로 부문 건설 비용은 감소 추세에 있으나, 국민 안전을 위한 유지보수 비용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도로 관리에 충분한 재정 투자가 어려운 현실에서 도로 투자에 대한 과학적인 의사 결정 체계(자산 관리) 도입을 고려해야 할 때입니다. 도로의 안전을 확보하고 기능을 유지하기 위한 IoT 서비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NEWS RECENT POSTS

달리웍스, DX 상생라운지(제조, 기계 분야) 참가

달리웍스가 9월 23일 코엑스 스타트업 브랜치에서 개최된 2022년도 제3회 중견기업-스타트업 DX 상생라운지에 참가했습니다.

달리웍스, IFA 2022 전시회 참가

달리웍스가 이번 ICT 기술사업화 페스티벌에서 선보인 씽플러스 플랫폼은 데이터를 생성, 수집, 통합, 분석, 활용하는 AIoT 플랫폼으로 디지털 전환을 위한 비즈니스별 맞춤형 AIoT 서비스를 제공한다.

한국-스페인 공동 프로젝트 ALARAD Plenary 미팅 참가

전자기술연구원을 주축의 한국 컨소시움과 CT(스페인 소재 연구소)를 주축으로 한 스페인 컨소시움이 AI 기반 정밀 농업 플랫폼 개발을 목표로 “엣지 컴퓨팅 지원 스마트팜 정밀 농업용 AI 서비스 플랫폼 기술 개발” 과제를 2021년 7월에 시작했습니다. 한국에서는 전자기술연구원, 달리웍스, 나래트랜드, 세종대, 경북대가 컨소시움을 구성하고, 스페인은 CT, BOHORQUEZ, SALAMANCA 대학이 참여해서 2024년 6월까지 프로젝트 진행 예정입니다.

달리웍스, ICT 기술사업화 페스티벌에서 씽플러스 플랫폼 선보여

달리웍스가 이번 ICT 기술사업화 페스티벌에서 선보인 씽플러스 플랫폼은 데이터를 생성, 수집, 통합, 분석, 활용하는 AIoT 플랫폼으로 디지털 전환을 위한 비즈니스별 맞춤형 AIoT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AIoT가 협동로봇 산업에 가치를 부여하는 방법

[IT world Brand Post] 빠르게 변화하는 오늘날 비즈니스 환경에서 경쟁우위를 확보하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씽플러스는 AIoT 플랫폼을 해답으로 제시합니다.